가상주민번호라는 아이핀 발급(무료)를 할 수 있는 아이핀 가입 사이트들과 발급 받은 아이핀으로 기존에 가입한 사이트에서 주민번호를 대체하는 아이핀 전환 가능 사이트들과 아이핀 전환 가입 절차와 방법을 안내합니다.

주민번호 도용이나 유출 사건이 잊을만하면 터지는데.. 요새는 조금 규모가 되는 사이트들은 아이핀으로 가입할 수 있거나 기존의 주민번호 대신 아이핀 전환 할 수 있어서 다소나마 안심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핀, 공공아이핀 이란?

아이핀(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 i-PIN)은 정부가 아닌 민간 기업에서, 그 중에서도 특히 인터넷의 웹사이트에서 개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고 이용하는 일이 많아짐에 따라 주민등록번호의 대규모 유출, 주민등록번호의 도용 및 각종 범죄에의 악용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보통신부(2008년 폐지)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2009년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 통합)이 개발한 사이버 신원 확인번호 체계이다. 일종의 인터넷 가상 주민등록번호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위키백과


아이핀 발급 사이트는 5군데로 신용정보 회사나 행안부이고요, 어느 곳에서 받던지간에 무관한데, kcb 아이핀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


약관 동의 및 아이핀 사용자 정보 입력.

 
이후, 본인인증을 하면 발급이 됩니다.
아이핀 자체 등록은 주민번호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만드는 일반적인 사이트와 같습니다.

 
만약 아이핀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잊었다면,
발급기관 확인을 통해 id/pw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발급 받은 아이핀으로 기존 사이트에서 아이핀으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에서 보자면, 회원정보 페이지에서 아이핀 전환을 선택합니다.

전환하기를 선택하면 작은 창으로 아이핀 인증 페이지가 뜨고요,
그 상태에서 아이핀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시면 끝납니다.




아이핀 무료발급을 진행하는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KCB 아이핀(코리아크레딧뷰로) 사이트 > 
사이렌24 아이핀(서울신용평가정보) >
나이스 아이핀(한국신용정보) >
가상주민번호(한국신용평가정보) >
SG아이핀 (한국정보인증) >
공공 아이핀(행정안전부 공공 아이핀 센터) >


아이핀 전환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다음, 네이트, 사이월드, 파란, 옥션,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잡코리아, 인크루트가 현재 아이핀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