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 미환급금 조회 사이트 안내해드려요.
최근에 사이트가 변경되었는데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와 각 통신사가 이동통신사 미환급금 조회 및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초이스라는 사이트를 오픈했더군요. 뭐 범국민적인 공익 사이트를 지향한다고 하는데.. 암튼 이동통신사 미환급금 조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단, 스마트 초이스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http://www.smartchoice.or.kr/smc/
 

일단 스마트초이스 사이트 첫화면은 위처럼 생겼어요. 
여기서 위의 페이지와 같은 미환급금액조회하기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미환급급액은 이동통신사 미환급금 뿐만아니라 유선전화 미환급금액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동통신사 미환급금 조회 즉, 휴대폰 미환급금 조회시간은 평일  09 :00 ~ 20:00 (일요일 및 공휴일 제외) 이라는 점입니다. 개별 통신사 서버와 통신하는 것때문에 그러는 거 같긴하네요.  그리고 통합적인 미환급금조회는 이 사이트에서만 가능하고, 전화 등을 통해서는 불가능하답니다.  전화를 통해 확인하려면 어쩔수없이 개별 통신사 고객센터로 전화해야 할 것 같아요.  

저도 혹시나 해서 조회해 봤는데요... 쩝.
이동통신 과납요금 환급조회에서도 0원, 이동통신 할부보증보험료, 단말기보증금 반환금도 0원 이네요.
다른 분들은 꽤 있다고 하던데..


이러한 이동통신사 미환급금 발생 이유는 유선전화 및 이동전화 가입자가 해지(번호이동 해지 포함)하시는 경우, 해지 시점까지의 이용 요금을 정산하고 있으나, 정산 이후 요금할인 등에 따른 과납요금, 보증금과 같은 선납금 미수령 금액이 발견되기 때문인데요, 지금까지 이통사가 그 금액을 조회하거나 돌려주지 않았다가 언론과 국감에서 나오면서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죠.


법인 가입자, 만14세 미만 가입자, 가명 가입자는 미환급액 조회가 제한 되므로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시고, 해지하신 통신사를 선택하신 후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미환급액 유무 및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서비스는 실명확인과 동시에 진행됩니다. 해지하신 가입자 본인만 조회 가능합니다.



이동통신사 미환급금 조회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