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펀드 단점, 장점 및 소장펀드 가입조건과 소장펀드 가입방법 등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소득공제장기펀드를 줄여서 소장펀드라고 불리웁니다.  장마저축도 없어지고 소득공제 혜택을 보는 금융상품이 거의 사라졌는데, 소장펀드가 나옴으로 소득공제혜택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근데... 저축상품과 달리 리스크가 있는 펀드라는 점이 선뜻 선택하기 어렵게 하죠. 

일단 소장펀드 장점, 단점 및 각종 조건은 아래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1. 소장펀드 소득공제 혜택
   연간 240만원 한도 내에서 납입액의 40%까지 소득공제. 
   소장펀드 납입한도는 연 600만원인데 이렇게 되면 과세표준 기준으로 (4600만 이하)
   연 39만원 정도가 환급되기 때문에 펀드 수익율을 제외하고 연 6%대의 이자효과 발생.

2. 소장펀드 소득공제 조건
   5년이상 가입 유지.

3. 소장펀드 가입서류
   소득증명서

4. 소장펀드 가입방법 및 소장펀드 가입조건
    가입조건은 연 5천만원 미만 소득자
    가입 이후 소득이 증가한 경우 가입유지 되나 소득이 8천만원 이상으로 늘어나면 소득공제 없음 즉,
    가입후 연 8천만원까지 소득이 증가하더라도 소득공제 혜택 유지됨.

5. 소장펀드 중도해지 추징세금
    5년이내 해지시 6% 추징세액 부과. 물론 해지전까지 받은 소득공제 또한 뱉어야 합니다.

6. 소장펀드 납입한도
    연간 납인한도는 600만원

7. 소장펀드 가입대상자
   연간 5천만원 이하의 근로자 및 소득자
   즉, 소장펀드 자영업자 가입은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8. 소장펀드 단점
   소득공제를 위해 5년 이상 유지해야 한다는 점
   원금보장이 안된다는 점

9. 소장펀드 장점
   그 드물다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
   장기 투자 상품으로 삐끗하면(?) 대박날수있다는 점
   일반 펀드에 비해 보수(수수료)가 저렴한 편이다.

10. 소장펀드 가입기간
   한시적 상품으로 2015년 말까지만 가입가능
 

상품자체가 장단점이 명확하다 보니
과연 5년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인가. 그리고 펀드 자체가 안정적인가  이 두가지 포인트가 핵심인 것 같습니다.



기사들을 종합해보면 소득공제장기펀드를 추천하는 즉, 소장펀드 추천은 대부분 안정적인 펀드를 선택하라는 점이더군요. 예전 중국펀드등의 펀드 광풍일때 가입했다가 낭패를 본 분들이 많다 보니 아무리 소득공제펀드 라고 해도 꺼려지는 것이 당연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지금 당장말고 5년후까지 건재할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소장펀드 출시는 펀드운용사가 이미 대부분 내놓았고 앞으로 더 내놓을 것 같습니다. 이런 펀드는 판매사인 개별은행에서 선택할 수 있고요, 소장펀드 가입은행은 개별 은행 창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소장펀드 종류는 크게 펀드간 이동이 가능한 전환형 소장펀드와 가입기간동안 펀드이동을 할 수 없는 일반형 소장펀드로 구분되는데요, 대부분의 상품이 단품인 일반형보다 전환형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상품가입자가 펀드 실패의 두려움이 있기 때문이죠.  어쨌든 시중에 소장펀드가 쏟아져 나올텐데 개별 증권운용사 혹은 판매를 하는 은행의 소장펀드 추천 상품에 가입하기 보다 5년이내 해지 않을 수 있는 관점에서 스스로가 상품을 판단해보거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근데 솔직히 제 생각으로는....
소장펀드 출시가 근로자들의 소득공제 혜택에 대한 불만을 일부 잠재우고 침체된 국내 주식시장에 활력을 넣기 위한 임시 상품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긴 합니다.





소장펀드 단점, 소장펀드 가입조건, 소장펀드 가입방법, 소장펀드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