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 되고 새해가 되면 여러가지 계획을 잡습니다.
그중에 용돈절약이나 생활비 절약, 경제 생활의 규모화를 위해 가계부를 쓸 생각으로 이것 저것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개개인의 특징에 따라 인쇄물의 가계부를 선호하는 분도 있고,
인터넷 사이트에 계정을 만들고 가계부를 언제 어디서든 쓰고 통계 확인하는 것을 선호하는 분도 계실꺼고요,
특히 최근 스마트폰인 아이폰을 이용한 아이폰가계부를 쓰시려고 하는 분도 계실 것 같네요.
더부어 맨 하단에 무료엑셀가계부 링크를 달아두었습니다.


 무료가계부양식  
가장 먼저 인쇄물 형태의 가게부로는 가계부무료배부 하는 한국은행 가계부양식이 있습니다.
몇 가지 생활 정보와 다이어리 형식과 더불어 가계부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손글씨로 직접 쓰고 계산하시려는 분들에게는 적합합니다. 
아래에 pdf 형태의 2010 한국은행 가계부파일이 있으니 다운 받으신 후 출력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가계부  
인터넷 가계부로는 그동안 모네타인터넷 가계부와 네이버 인터넷 가계부가 유명했었습니다.
특히 각 금융기관에 흩어져 있는 개인 금융 현황 (카드내역, 은행 잔고....) 을 동기화해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으나 금융기관의 보안이 강화되면서 직접적인 동기화는 못하고, 엑셀로 다운받은 자료를 업로드 하는 방식입니다. 
최근에 daum.net 이 가계부 서비스를 내어 놓았는데, 편리한 점은 sms를 이용한 가계부 작성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보통 신용카드 사용 내역이나 은행 입출 내역을 문자로 많이들 받으시는데 이것을 그대로 본인만의 특정 번호로 보내면 다음 가계부에 그대로 기입되는 편리한 기능이 있습니다. 

모네타미니가계부는 인터넷 가계부라기 보다는 내 PC에 설치하는 설치형 가계부입니다. 
다음 가계부나 네이버 가계부 처럼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어디서라도 쓸수 있는 환경은 아닌셈이죠.





 엑셀 가계부 양식  
인터넷 가계부는 아무래도 개인정보가 유출되었을 때 치명타가 큽니다. 물론 그런적은 없지만 이런면을 염려되신다면 엑셀가계부가 유용할 것입니다. 엑셀가계부는 엑셀의 함수기능을 조금쓰실 수 있는 분이라면 직접 원하는대로 만들수도 있고, 이래저래 변경을 할 수 있으니 자신만의 맞춤형 가계부를 만들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발견한 것중에는 레이님의 블로그에 올려놓으신 엑셀가계부가 가장 많은 기능을 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가계부  
아이폰가계부 어플은 제가 찾은 것은 일단 유료입니다.
설치형 가계부로 이름을 날렸던 이지가계부 (Ez가계부) 에서 pc에 설치된 이지가계부와 아이폰의 가계부를 동기화해서 백업, 재설치 등이 용이하게 한 기능이 돋보입니다. 


다른 어플로 iXpenselt 와 Money Diary가 있다고 하는데, 자세한 리뷰는
http://iphoneblog.tistory.com/119  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제가 만든 엑셀 양식을 사용하는데... 
다음 인터넷 가계부가 아이팟 어플을 만들면 참 유용하게 잘 쓸수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