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g 압축풀기 및 egg 파일압축풀기 프로그램 안내입니다.
egg 파일은 이스트 소프트의 알집프로그램을 통해 압축한 파일 포맷입니다.
궂이 egg 확장자로 압축을 하는지.. 쩝.

egg 압축해제를 위해서는 egg 압축풀기 를 할 수 있는 알집 최신버전을 다운로드 받으시거나 혹은 회사에서도 무료로 사용가능한 반디집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알집은 개인 용도는 무료이지만 회사에서는 라이센스가 있어샤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니 회사라면 반디집을 사용하시는 편이 훨씬 나을 것 같네요.

알집 최신버전 다운로드 (이스트 소프트 홈페이지) >
반디집 최신 버전 다운로드 >

반디집의 압축 풀기 모습

반디집 압축하기.

알집의 압축풀기 및 압축하기


반디집의 활용팁은 아래와 같습니다.

알아서 풀기
탐색기에서 압축파일을 선택후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반디집의 '알아서 풀기' 기능은 다음과 같이 작동을 합니다.

 

- 압축파일 내부에 파일이 하나만 있을 경우 '현재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 압축파일이 내부에 있는 파일들이 전부 한개의 하위폴더에 존재할 경우 '현재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 위 조건이 아닐 경우 '파일명 폴더'에 압축을 풉니다.

 

유닉스에서 압축한 파일은 하나의 폴더에 묶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파일들을 '파일명 폴더'에 압축을 풀 경우 똑같은 이름의 폴더가 여러번 생기는 불편이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알아서 풀기' 기능을 사용하면 압축을 현재 폴더에 풀것인지 파일명 폴더에 풀것인지를 알아서 판단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맥OS와 호완성 높이기
맥이나 리눅스에서는 윈도우와 달리 ZIP파일 압축시 UTF-8을 기본 코드페이지로 사용을 합니다. 만일 맥이나 리눅스 사용자와 파일을 주고 받을 일이 있다면 다음 그림과 같이 압축시 UTF-8사용 옵션을 켜주시면 파일명이 깨지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서 매우 편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