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후면 4.21일 과학의 날입니다.
과학의날 행사에 빠지지 않는 것이 물로켓발사대회죠. 가장멀리 혹은 가장 정확하게 떨어지게 해서 순위를 가리는 물로켓 경진대회.  물론 과학의날 이외에도 각종 과학축제 등의 행사에도 빠지지 않습니다.

행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문구점 물로켓 뿐만아니라 물로켓만드는법, 물로켓 만드는 방법 동영상을 유투브를 통해서 찾아봤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하면 뻔한 동영상들만 나오다 보니 물로켓만드는법동영상 검색은 유투브에서 하는게 낫더라구요.

사실 대회에서 상을 받기 위해서는 연습이 많이 필요하죠,  대회에서 제시하는 거리에 맞추어서 발사각도, 물과 공기의양 등을 미리 연습해두어야 하니까요. 

일단 물로켓 발사 원리 부터 과학발전연구원의 동영상부터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물로켓 원리는 작용반작용법칙이구요,  이걸 어떻게 잘 만드냐. 음.. 사실 물로켓 잘만드는 방법보다는 물로켓 잘 날리는 법이 중요할지 모르겠네요.  과학적 호기심으로 만드는 것이라면 잘 만드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상받는게 목적이라면 발사각등을 잘 정해서 잘쏘는게 더 중요하니까요.

물로켓 만드는 방법으로 물로켓포탈 사이트가 있더라구요. 이 사이트에서는 기본형 물로켓, 낙하산 물로켓,더블형 물로켓, 물로켓 날개 만들기등 물로켓 만드는 방법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www.waterocket.com/make/make.htm 



페트병2개 물로켓 만들기 동영상은 위와 같아요.

과학발명연구회의 물로켓 제작 방법도 있더라구요.  근데 업체의 부품을 조립하는 방법이긴 한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http://www.waterrocket.com/11con/08water.htm

개인사이트에서 가장 기본적인 물로켓 만드느 법 및 동영상이 있습니다.
http://booknara.new21.net/rocket/


이상 물로켓 만들기와 관련된 정보 포스팅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