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4대보험계산을 할 수 있는 4대보험 자동 계산기 및 엑셀 서식과 2010년 4대보험요율입니다.

4대보험은 국가가 지정한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입니다.  급여생활자에게서는 급여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게 되는 보험료가 되고 개인과 회사가 각각 비중을 달리해서 내도록 되어 있습니다.
4대 보험 자동계산은 국민연금홈페이지에 있는 4대보험간편계산기 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월 실질 총급여를 입력하시면 바로 바로 알수 있어요.

 
여기서 말하는 기준소득월액은
국민연금의 보험료 및 급여 산정을 위하여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에서 천원미만을 절사한 금액을 말하며, 최저 23만원에서 최고금액은 368만원까지의 범위로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신고한 소득월액이 23만원보다 적으면 23만원을 기준소득월액으로 하고, 368만원보다 많으면 368만원을 기준소득월액으로 하게 됩니다.  
기준소득월액은 급여뿐만 아니라 세금처리되는 상여금 등이나 기타 소득도 포함해서 입력하시면 됩니다.

농어업인의 경우 일정한 조건에 해당되고 본인이 신청하면 보험료의 일부를 국고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 : 지역가입자의 경우 매월 230원을 경감합니다.

국민연금사이트의 4대보험 계산기로 4대보험 자동 계산해보기 >


2010년 4대보험 요율을 각각 살펴보면,
국민연금 기준소득*9%
건강보험 기준소득*건강보험료(5.33%)+건강보험료*장기요양보험(6.55%)
산재보험 기준소득*보험요율(1.02%)
고용보험 기준소득*(실업급여부담금(0.9%)+고용안정부담금(0.25%))

고용보험의 고용안정부담금은 재직중인 회사의 규모 (인원수)에 따라 요율이 달라지고,
산재보험의 산재보험요율은 업종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고용보험 요율 및 계산.


 

건강보험요율 및 계산


 

산재보험 요율 및 계산.


자동으로 4대보험을 계산할 수 있는 엑셀시트를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