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에 나오는 두릅의효능 및 두릅보관법 정보입니다.
살짝데친 두릅나물은 마치 아주 연한 고기같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이런 두릅효능 을 알아보겠습니다.


두릅영양성분 -단백질이 많고 지방·당질·섬유질·인·칼슘·철분·비타민(B1·B2·C)과 사포닌 등

두릅의 효능 - 혈당을 내리고 혈중지질을 낮추어 주므로 당뇨병·신장병·위장병에 도움.

두릅요리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는데,  데친 나물을 쇠고기와 함께 꿰어 두릅을 만들면 맛있음.

두릅 고르는법 -두릅순이 연하고 굵은것, 잎이 피지 않는 것, 껍질이 지나치게 마르지 않는 것, 향기가 강한 것을 고를 것.

두릅 보관법 -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준 후 신문지에 싸서 냉장실 채소실에 보관. (0℃~5℃에서 7일) 향을 즐기는 산채이므로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것이 포인트로 오래 보관하기 위해 소금에 절이거나 얼리기도 함.


두릅은 봄철에 오갈피나무과에 속하는 두릅나무의 새순을 딴 것으로 ‘목두채(木頭菜)’ 라고 합니다. 두릅의 새순이 붓과 같이 연하고 부드럽기에 붓 필자를 써서 ‘필두채(筆頭菜)’라고도 하지요. 두릅은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능이 있으므로 당뇨병 환자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변비에도 좋고 신경통이나 간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이 외에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머리를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두릅의 뿌리를 한약으로 쓰는데 ‘독활(獨活)’이라고 합니다. 이 약재는 바람이나 찬 기운이 몸에 들어온 것을 물리치는 효능이 뛰어나 감기, 관절통, 각종 신경통 등에 쓰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