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 프로그램이나 네이버 금융계산기 서비스를 찾는 분들께 알려드립니다.
예전에 네이버 금융 섹션에서 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 서비스가 있었는데요.. 어느샌가 개편하고 나서부터 찾을 수가 없더라구요.  솔직히 왜 그런 서비스를 없애버린건지.. 나름 쏠쏠하게 유용한데 말이죠.

대출이자상환방식은
만기상황방식, 분할상환방식, 거치후분할상환방식 등이 있고요,  대출상환방법으로는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원금만기일시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각기 방식마다 장단점이 있죠.

대출이자계산방법에 따라 각기 이자와 원금 납부금액이 달라지는데 계산하기 좀 복잡하기 때문에 대출이자 계산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때 네이버 금융계산기를 통해 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 서비스를 사용하곤 했었죠.  하지만, 지금은 없으니...

주로 국민은행 대출이자계산기 서비스 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 계산은 총이자와 원금을 합한 금액에 대해 매월 납부하는 금액을 동일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거치기간이 없다면 매월 상환하는 금액이 동일하게 되기 때문에 계획적으로 갚아나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총이자가 원금균등상환방식 보다 많게 됩니다. 

반대로 원금균등상환방식은 매월 납입하는 원금이 균등하고 납입한 원금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 이자를 납부하는 방식으로 초기 상환금 부담이 크지만 개월이 지날수록 상환금은 매월 납부하는 원금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 및 중기에 원금과 이자를 많이 갚아나갈 수 있다면 원금상환방식이 유리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원금만기일시상환은 매월 정해진 금리의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원금을 일시에 갚는 방법인데, 원금을 한번도 갚아나가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이자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주택담보대출 등에서 보통 쓰지 않는 방법이기도 하구요, 이자를 보자면 앞선 두가지 방법에 비해 약 두배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국민은행 대출이자 계산기 프로그램입니다.
대출금액을 설정하고 대출기간, 금리, 상환주기를 설정하신 후 상환방법을 지정하여 계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https://omoney.kbstar.com/quics?page=C021527

예를 들어 1억을 10년간 3.5%로 매월 상환하되 원리금균등상환할 경우
월평균 납입금은 988,859원. 총이자는 18,663,041원, 월평균 이자는 155,525원이 됩니다.

동일한 조건으로 원금균등상환방식을 한다면,
월평균 납입금은 980,320원, 총이자는 17,645,833원, 월평균 이자액은 147,049원이 됩니다.

반면, 원금만기일시상환의 경우,
월 이자 291,667원만 납부, 총이자35,000,000원이 됩니다.  총납부하게 되는 이자금액이 가장 높게 됩니다.


국민은행 금융계산기에는 대출이자계산 뿐만아니라 적금이자계산 등 다양한 금융계산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 네이버 금융계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