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공동주택 실거래가 확인 방법입니다.
PC에서 국토해양부 아파트 공시지가조회 확인할수도 있고, 스마트폰으로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및 공동주책 실거래가 확인도 할 수 있어요.

그전에...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와 공시시가 조회, 그리고 KB나 대형부동산 사이트의 시세. 이 차이부터 생각해 보면,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는 평균 거래가가 아닌 그야말로 계약으로 이루어진 실제 매매가를 말합니다. 반면 공시지가는 기관에서 정한 세금이나 보상등의 기준이 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아니, 지금도 그러하지만 매매시 세금을 낮추기 위해 2중계약서를 작성해서 실제 계약 금액보다 낮은 공시지가에 근접하는 기관 제출용 계약서를 따로 쓰기도 했죠. 시세는 실거래가를 기준으로 평균적인 매매 가격을 구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더불어 아파트 전월세 실거래가, 공동주택 전월세 실거래가 조회 역시 가능했는데요, 시행시기 및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매매 공개 대상
- 매매 실거래가 공개는 2006년 1월부터 부동산거래신고 및
주택거래신고를 한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을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월세 공개 대상
- 전월세가 실거래가 공개는 2011년 1월부터 읍·면·동주민센터에서
확정일자를 부여받은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빌라 등의 공동주책 부동산실거래가조회 (매매, 전월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토부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지역을 먼저 선택하시면 됩니다.
http://rt.molit.go.kr

거래유형 즉, 매매인지 전월세인지 선택하고,
조회할 기간을 선택합니다.  실거래가는 매월 1회 반영하는 것으로 보여지는 데이터는 분기별로 월마다 조회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어쩌다 찾아보게 된 지역인데... 의정부 송산주공7단지 실거래가 입니다.
2009년에는 2.5~2.8억에 실거래 되던 것이 2013년 10월에는 1.85억~2억으로 많이 주저 앉았네요.

국토부의 예전 명칭이 건교부이다보니 건설교통부아파트실거래가로 찾는 분들이 계신데요... 지금은 건교부 없으니 국토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빌라 등을 사거나 전월세를 구할때 실거래가를 참고하고 시세 정보를 확인하면 좀 더 명확히 거래가를 알 수 있을 것 같네요.

어플에서는 어플마켓에서 아파트실거래가조회 로 검색하시면 정부기관인 국토부의 어플이 나옵니다. 이걸로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국토부아파트실거래가조회, 공동주택 실거래가, 부동산실거래가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