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바둑 세계랭킹 순위 정보입니다.

이게 사실.. 피파랭킹처럼 어떤 공식 단체에서 공식랭킹을 집계하는 것은 아니더라구요.


ELO랭킹 방식으로 산정한 ELO 2016 바둑 세계랭킹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2016년 3월 기준 1719명의 바둑기사들의 누적 53,004 경기의 승패, 분석을 토대로 선정된다고 합니다.

2016년 3월 바둑 셰계랭킹 1위 커제 (중국), 2위 박정환 (한국), 3위 이야마 유타 (일본), 4위 이세돌 (한국), 5위 스웨 (중국) 입니다.


출처 및 바둑대회 스탯은

http://www.goratings.org/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LO방식 이외에.. 배태일 박사가 랭킹을 선정한 2015 세계 바둑순위도 있더군요. 

여기서 작년인 2015년 세계순위 1위는 박정환.


아래는 한국기원에서 매월 발표하는 2016년 국내 바둑랭킹 순위입니다.

국내 바둑1위 박정환, 2위 이세돌, 3위 발영훈, 4위 강동윤, 5위 김지석 입니다.

국내 바둑기사 순위 출처는 

https://www.baduk.or.kr/record/gisa_ranking.asp 입니다.



[국내 바둑순위 랭킹 요소]

바둑을 이기면 점수가 올라가고 지면 점수가 내려가므로 승부사인 기사들에게 매우 합리적인 제도이다. 누구에게나 같은 공식을 적용하므로 공평한 제도이다. 

새로운 레이팅 제도에서는 매 대국마다 점수의 증감이 계산되므로 점수가 어떻게 오르내리는가가 매우 투명하다. 점수를 올리고 내리는 것도 주먹구구로 하는 것이 아니고 통계학에 근거한 승률 기대치에 따라서 강한 선수에게 이기면 점수가 많이 올라가고 약한 선수에게 이기면 점수가 적게 올라간다. 한 기사가 한 달 동안에 기대보다 바둑을 잘 두면 점수가 올라가고 기대보다 못하면 점수가 내려간다. 그러므로 대국 성적이 다음 달에 바로 점수에 반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