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개수와 개인신용의 관계가 있을까요?
보통 30대 직장인이라면 예전의 카드대란을 겪기전에 여러장의 카드를 발급받으셨을 겁니다.
그리고, 스리슬쩍 안쓰는 카드가 생기고 다시 새로운 카드를 발급받고... 이런 식으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복수의 신용카드를 소지하게 될텐데요.

저역시 현대카드를 주로 쓰지만 예전에 발급받고 사용하지는 않으나 해지하지 않아 소지하는 카드는 5개가 넘더군요.

과연... 신용카드가 4장이상이면 개인신용도가 떨어질까요?
금감위 금융민원센터에 민원질문을 해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Q :

1. 여러장의 카드 소지가 개인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지 여부.
2. 영향을 준다면 어떤 사유인지?
3. 그렇다면 어떻게 카드를 활용하는 것이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주지 않는지.
4. 위의 블로그 내용 (4장이상 카드는 신용등급 하락 내용)이 사실인지 여부에 대해 정확한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A :

1. 우리 원 홈페이지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한국신용평가정보(KIS), 한국신용정보(NICE), 코리아크레딧뷰로(KCB) 등 신용정보회사는 각사의 신용평가모형과 신용등급체계를 기초로 장․단기연체정보, 대출 정보, 보증 정보, 신용정보 조회 기록 등 다양한 신용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개인신용등급을 자율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 다만, 개인의 신용카드로 현금서비스를 이용한 후 연체기록이 있는 경우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왔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친절히 답변해주신 것은 고마우나, 미안하게도 나에게는 그저 공무원 다운 답변일 뿐입니다.
신용평가 회사마다 기준이 다르다면 금감위에서 어느정도 알텐데 다르다고 말하고 땡입니다. 즉, 다른 내용은 니가 알아봐라 인셈인데 좀 답변이 아쉽네요.

그래서 !
이번에는 한국신용평가(KIS) 고객센터로 직접 전화해서 담당자와 통화 하였더니
다른 신용평가사는 모르지만 키스는 신용카드 갯수가 많다고 신용점수를 깍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혹, 틀리다면 댓글 좀 부탁드려요)

하지만, 
신용카드를 단기간에 복수개를 발급 받으면 신용정보 조회 기록이 다수 발생되는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신용점수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자... 신용카드와 신용등급의 관계를 정리해 볼께요.
1. KIS는 신용카드 개수가 많다고 신용점수 하락요인이 되지 않는다.  다른 회사는 그럴지도 모른다.

2. 여기서 신용카드 개수란,  한 카드사에서 여러개 발급이 아니라 이종 카드사에서 발급 받는 것을 말함.  
   즉, 4개의 신용카드란 각기 다른 4개의 카드사에서 신용카드를 받급 받았음을 의미.
   현대카드만 4개 라면... 실제 카드발급을 위한 신용조회도 1번이며 여기서는 카드 1나를 의미. 

3. 단기간 복수의 신용카드 발급은 신용조회를 복수회 하게 됨으로 신용점수 하락의 요인이 됨.

4. 카드론, 현금서비스 연체는 신용점수 하락의 직접적인 요인이 됨. (연체기록이 금융권에서 공유됩니다.)


현금서비스를 쓰지 않고 특히 연체 하지 않으며, 카드대금 연체도 하지 않는 전제하에
년 1~2회 정도 새로운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다면 신용점수 하락에 그다지 영향을 주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건... 신용카드를 막 만들어라 라는 게 아니구요, 
신용카드를 잘 활용하고 관리한다면 괜히 불안해 할 필요가 없겠다라는 말입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듯이  유효한 3장 이내의 카드 활용이 제 생각에도 좋을 것 같아요.


약과 독을 함께 주는 계륵 같은 신용카드

금감위 문의 질문.




덧 ] 본인이 알고 계신 신용등급 하락 요인 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같이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