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금의 효능에 대해 알아봤어요. 

가을울금이라고도 하는 울금 학명은 Curcuma longa Linné이고요, 덩이뿌리를 말한다. 강황과 유사한 외형을 하고 있으나 잎의 양면이 모두 매끈한 특징을 갖는다. 중국 남부와 인도, 오키나와를 비롯한 동남아시아지역에서 자생, 재배되며 우리나라의 중남부지역에서도 재배된다. 술과 함께 섞으면 누렇게 금처럼 되어 붙여진 이름이며 모양이 아술(莪蒁)과 비슷하고 말의 질병을 치료하므로 마술(馬蒁)이라 하기도 하네요.

동의보감 울금 내용.

울금 성질은 차며[寒] 맛은 맵고 쓰며[辛苦] 독이 없다.  혈적(血積)을 낫게 하며 기를 내리고 혈림과 피오줌을 낫게 하며 쇠붙이에 다친 것과 혈기로 가슴이 아픈 것[心痛]을 낫게 한다. 

울금은 몹시 향기롭지 않으나 그 기운이 가볍고 날쌔어[揚] 술 기운을 높은 데로 올라가게 하고 신기(神氣)를 내려오게 한다.  옛사람들은 몰리고 막혀서 잘 헤쳐지지  않는데 울금을 썼다.  곳곳에 있는데 모양이 매미의 배(선두:蟬?:매미선,배두) 같은 이 좋다.  

울금효능

울금은 암(특히 유방암),치매예방,숙취해소,비만에 좋으며, 기를 소통시키고 울체된 것을 풀어주며,
피의열을 내려주고    어혈을 치료한다. 흉부와 복부, 옆구리에 통증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열병에 의한 정신혼미, 토혈, 코피, 혈뇨, 황달 등을 치료 급체, 치질 등에 쓰인다.

또한 간장병(지방간, 간염, 간경화, 간암, 만성피로)   위장병(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산과다)
당뇨병. 술, 담배 많이 드시는 분. 치질. 고혈압 및 저혈압인분 신장, 비뇨기 장애자(전립선, 자궁근종, 부인병)
불면증 . 호흡기 장애 (폐, 기관지) 변비나 숙변  감기몸살 잘하는 분 요통, 파혈거어,
소적지통, 옆구리 통증, 담석, 방광, 요혈  각종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좋다.

최근의 생리활성에 관한 연구를 종합하면 간장해독촉진, 담즙분비촉진, 담도결석 제거, 강심, 이뇨, 항출혈, 항균, 항궤양, 콜레스테롤 억제, 골수종 세포사멸, 다발성 경화증 진행차단효과등이 알려졌고, 간염, 특히 만성 C형, 담도염, 황달, 위염, 생리불순, 고혈압, 동맥경화 등에 대한 효능과 항암, 항당뇨에 대한 기대가 크다. 
또 노화나 만병의 근원인 활성산소의 제거나 항산화작용에도 주목되는 약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