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수염차효능 및 옥수수수염의효능 을 정리해봤습니다. 더불어 옥수수수염차 부작용도요.

시중에 옥수수수염차 효능으로 V라인 얼굴을 만들어준다는 CF는 많이 보셨을 꺼예요.  하지만 시판되는 옥수수수염차는 옥수수 수염 성분이 적고 화학성분이 가미되어 있어서 한방에서 이야기하는 옥수수수염차의 효능을 보기 어렵다고 하네요.

집에서 옥수수 수염차 만들기를 해서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다고 하는데 옥수수수명의 효능을 고전을 통해 보면 아래와 같네요.


‘본초강목’
16세기에 편찬된 한의서 ‘본초강목’에는 “옥촉서(玉蜀黍)는 성질이 따뜻하지도 차갑지도 않고 맛은 달며 독이 없어 속을 편안하게 하고 입맛도 좋게 한다”는 내용이 있다. 이 구절의 ‘옥촉서’가 바로 ‘옥수수’. ‘본초강목’에는 이어 “옥촉서의 뿌리와 잎은 소변량이 적고 잘 나오지 않는 병과 방광 및 신장 결석으로 인한 통증을 치료한다”는 내용과 함께 옥미수는 신우신염으로 몸이 붓는 경우나 대변을 볼 때의 통증, 소변의 양이 적으면서 잘 나오지 않는 증상에 뛰어난 효과를 나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방약합편’
한의서 ‘방약합편’에는 "소변이 찔금거리며 잘 안나올 때 이뇨제로 옥수수 수염이 효과적"이라고 기술돼 있다.

‘중약대사전’
중국에서 편찬한 의학서 ‘중약대사전’은 옥수수수염을 “이뇨작용이 있어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혈압과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를 보인다. 또한 혈액의 응고과정을 가속하고 혈소판 수를 높여 지혈제와 이뇨제로 방광염과 요로결석 치료에 응용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옥수수수염의 효과를 크게 나누면 소변을 정상적으로 볼 수 있게 하는 것과 혈압을 낮추는 것, 담즙 분비를 개선시키는 것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덕분에 신장이나 방광, 요도 등에 병이 생기면 옥수수 수염을 약재로 사용하며 부종이나 단백뇨 등을 치료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부종의 경우 한방에서는 신장이나 자궁 등에 문제가 있거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할 때 체내에 노폐물이 쌓여 몸이 붓는 것으로 보는데, 이 때 옥수수 수염차를 마시면 부종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중년 이후 주로 나타나는 전립선 비대증이나 당뇨병, 고혈압, 간염, 담도결석, 천식 등을 치료할 때도 옥수수수염은 다른 약재와 함께 널리 쓰이고 있다.

이뇨작용이 강하다는 이야기 이구요,  특히 그러하기 때문에 옥수수수염차 부작용으로 콩팥환자가 마시면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수염차만들기 즉, 옥수수수염차만드는법은 미즈쿡 사이트에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http://board.miznet.daum.net/gaia/do/cook/recipe/mizr/read?articleId=11038&bbsId=MC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