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4 지방선거 투표일이 바로 내일이 되었네요.

투표일 은행휴무 여부 즉, 선거일 은행휴무여부 등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사전투표를 하신 분들도 많던데 당일 투표하시는 분들도 많겠죠. 투표에 걸리는 시간은 짧으니 나머지 시간을 이용해서 은행일도 보고 관공서일을 보려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보궐선거가 아닌 대통령선거, 국회의원선거,지방자치단체장 선거일은 법령상 임시휴무일이 아닌 법정공휴일입니다. 따라서 관공서는 모두 휴무를 하게 되어 있어요.  관공서 공무원들이 선거 사무를 보기도 하기 때문인데요.. 은행도 모두 휴무를 합니다. 선거일 우체국 휴무 역시 진행되고요. 따라서 투표일 우체국 택배도 쉬겠죠. 

 

 

.

하지만 공무원이 쉬는 법정공휴일일뿐 모든 기업이 강제적으로 유급휴일을 주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회사마다 출근을 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있습니다. 즉, 유급휴가가 되느냐 마느냐의 차이가 있는 것이죠.

 

그래서 투표일 백화점 휴무여부는?... 합니다. 마트도 마찬가지구요.

법적으로는 노동자가 투표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을 부여하도록 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출근을 하더라도 9시가 아닌 10시까지 투표를 마치고 출근해라. 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회사와 노동자간의 취업규칙 등 사규등으로 휴무일을 지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많은 경우 투표일을 포함한 법정공휴일은 휴무로 지정하고 유급휴무로 처리합니다만, 작은 회사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을 것 같아요. 유급휴무로 처리하는 경우, 부득이 하게 출근해서 일을 해야 한다면 사내규칙에 따라 일반적으로 평소의 일급여보다 더 많은 금액이 책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