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분자의 성분과 복분자의 효능. 바야흐로 6, 7월은 복분자 수확시기 입니다.

복분자는 한자명칭으로
覆 : 뒤집힐 복   盆 : 요강 분   子 : 아들 자
즉, 요강을 뒤집히게 하는 힘을 준다는 것인데, 옛날 한 부부가 노년에 얻은 아들이  병약하였으나 스님의 말을 듣고 산중의 검을 열매를 따먹였더니 아들이 매우 튼튼해졌고 얼마나 건강하고 힘이 좋은 지 소변을 보면 소변 줄기가 요강을 뒤엎어버렸다고 하는데서 복분자가 유래했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복분자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달고 시며 독이 없다. 남자의 신기(腎氣)가 허하고 정(精)이 고갈된 것과 여자가 임신되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또한 간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쁜하게 하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

출처 - 동의보감

강장성 수림약으로 남성의 경우 낭습이 유난히 많고 정력이 감퇴되는 음위증에 크게 활용되며, 신경안정 내지 보강의 약효가 있어 유정(조루)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소변의 절제를 원활히 하는 한편, 여성의 경우 정신쇠약으로 인한 불임증에 크게 활용되는 묘미를 지녔으며, 피부를 윤택하게 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다.

신경쇠약으로 인한 시력감퇴와 야맹증에 효과적이며, 또한 속을 덥게하여 간을 보호하고 소변을 줄이고 정력과 양기를 강하게 한다.

발한 해열약으로 감기, 폐렴, 기침에 쓴다.

출처 - 본초강목

복분자의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탄수화물 포도당 과당 펙틴, 사과산, 레몬산, 카프론산, 구연산, 당분, 섬유질, 개미산 함유. 비타민 B.C


대부분 복분자의효능이라고 하면
힘, 정력 등을 생각하는데 동의보감과 본초강목과 복분자의 성분에 기준하자면 아래와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성미는 달며 평하고 독이 없다. 간, 신경에 들어간다.
- 익기경신 : 기운을 돕고 몸을 가볍게 하며 머리털을 희여지지 않게 한다.(명의별록)
- 자양강장 : 허한을 보하며 성기능을 높이고 속을 덥게 하며 기운을 세게 한다.(당본본초)
- 보간명목 : 허로손상을 보하며 간을 보하고 눈을 밝게 한다.(당본본초)
- 남자의 신기부족, 정액고갈, 음위증을 낫게 한다.
   또한 여자가 이것을 먹으면 아이를 가질 수 있게 된다. (약성론)
- 간과 신을 보하며 오줌량을 줄이며 폐의 허한증을 낫게 한다. (본초종신록) 그 밖에
- 발함 해열약으로 감기, 열성질병, 폐렴, 기침에 쓴다.
- 탄닌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어 암을 예방한다.
-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한다.
- 사포닌은 거담, 진해,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한다.
- β-시스토스테롤은 강심, 이뇨, 담즙분비를 촉진한다.


참, 복분자와 산딸기는 다른 겁니다.

요건 산딸기 구요.

요런게 복분자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