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알콜 해독에 좋다고 하는 헛개나무 효능이 과학적으로 밝혀졌습니다.

올해 7월 산림청의 발표에 따르면,
헛개나무 열매자루(果炳)로부터 뽑아낸 다당체 HD-1이 간경화 방지와 알코올성 간 손상에 보호효능이 뛰어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는데요, 경희대 약대 및 서울대 의대에 의뢰한 임상실험에서 간 기능 저하자군은 헛개나무 다당체 HD-1 투여 12주 뒤 GPT가 67U/L에서 47U/L로, 간 기능 손상자군에선 γ-GTP가 107 U/L에서 96U/L로 줄었다고 보고되었다고 합니다.

민간의 요법에 나와있는 헛개나무의 효능은 아래와 같이 나와 있습니다.


알콜성 간염 , 지방간, 간경화, 황달, 갈증해소 : <한국 약용 작물원>
헛개나무의 활성화학물질이 숙취해소, 주독해소 및 구취제거 및 간 해독, 변비에 탁월한 효과 술을 썩히는 작용이 있다고 하며 생즙은 술독을 풀고 구역질을 멎게 한다고 하였다.  (본초강목)


하지만 헛개나무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간손상이 된 경우 즉, 급성간염이나 만성간염이 있는 경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간기능이 약화되어 있기 때문에 오히려 간을 더 손상시킬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병원에서는 간손상이 있는 경우, 민간요법을 하지 않을 것을 권유합니다.

그리고 헛개나무는 차가운 성질이 있으니 약으로 대용하시려면 본인의 체질을 확인하신 후 한의사에게 문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헛개나무 열매 (익기전)

헛개나무 꽃

헛개나무 꽃은 아카시아보다 꿀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양봉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