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두기름효능 중에 동의보감, 본초강목에 있는 호두효능과 호두기름만드는법 사이트를 찾아봤습니다.
오메가3가 많다는 호두!


호두의 효능 - 고전.

<본초강목>에 의하면 호두는 간을 보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해주고 변비를 낫게 하며 가래를 없애준다고 한다. 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기억력을 증강하며 신경쇠약 치료에도 이용되고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호두나무껍질은 ‘수피’라 하는데 설사와 이질을 치료하며 갈색으로 물들인다. 호두나무의 즙을 받아 머리를 감으면 검어진다” 라고 기록하고 있다. 한의학적으로 호두는 맛이 달고 성질은 따뜻하다. 양기를 보충하고 폐와 신장의 경락에 작용하여 폐를 따뜻하게 하고 장을 부드럽게 하며 기와 혈, 근육과 뼈를 길러주고 신장을 튼튼하게 한다. 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머리카락과 수염을 검게 하며, 폐를 따뜻하게 하고 천식을 멎게 한다는 온폐정천(溫肺定喘)의 효능이 있어 천식, 기침, 만성기관지염 등의 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호두기름은 미국FDA가 슈퍼푸드로 명명한 호두를 짜낸 것으로,
오메가3가 많고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된 고단백, 고열량 식품인데요, 호두기름은 그러한 불포화지방산으로 변비가 있거나 천식 환자들에게 효과가 있고, 피부에 얇게 바르면 건조한 날씨에 심해지는 가려움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호두기름효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호두기름만드는법을 잘 따라야 한다고 하는데요, 청운당몰에서는 아래와 같은 과정으로 호두기름을 짜낸다고 합니다.

1.무쇠가마솥에 지리산 황토쌀로 밥을 짓습니다.
2. 물이 끓기 시작하면 절구에 살짝 찧은 호두 살을 삼베보자기에  넣고 솥뚜껑을 덮어 12시간 가량을 찝니다.
3. 꺼내어 말리기를 2회 더 반복하여 총 3회를 황토쌀밥에 찝니다.
4. 동의보감에 의하면 호두에는 불순물이 내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3번 법제를 오랜시간동안 해야지만 호두속의 나쁜 불순물(풍기 등)이 제거될 수 있습니다.
5. 햇볕에 찐 호두를 잘 말립니다.. 그러고 난 후 볶아서 압착 착유하여 호두기름을 얻습니다.
출처 - http://www.jirisana.co.kr/board/nong.php?main=view&show=view&board=nong&id=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