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효능 및 오메가3 고르는법, 오메가3 보관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많이 알고 있는 오메가3효능은 크게 혈관계 개선과 두뇌활동 개선입니다. 

흔히들 건강검진 받으면 지방비율이 높다거나 고지혈증이라거나 하는 이야기를 많이 들으실 껍니다. 육류 식습관이나 유산소 운동이 적은 이유 등 다양한 이유가 있는데요, 오메가3의 효능 중 하나가 오메가3의 지방산 성분이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데 있습니다.

따라서 오메가3의 적정한 섭취는 혈중 중성지방 개선, 고지혈증 개선, 급성심근경색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한국식약청 사이트에서는 오메가3효능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생선 기름이 혈관의 반응성을 변화시키고, 동맥벽의 특성을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보고로서 증명(McVeigh 등, 1994)되었고, 이러한 변화들은 건강한 혈액의 흐름을 유지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이외에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는 농도 의존적으로 혈중 중성지방을 조절한다는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연구(2005)에서도 하루에 1.2g씩 DHA와 EPA를 섭취한 결과, 콜레스테롤이 아닌 중성지방이 조절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DHA와 EPA를 1~1.5g 섭취하는 것은 혈중 중성지방을 25~30% 감소시킨다는 보고도 있다(Harris, 1997).
이처럼 여러 대규모의 역학조사에서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는 관상동맥질환의 발생과 관련이 있음을 입증하였으나, 이는 일반 식사로 섭취하는 경우와 보충제로 섭취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출처 - 식약청 홈페이지
오메가3 성분의 대표는 DHA와 EHA 인데,
이는 연어, 정어리, 참치 등의 어류, 그중에서도 간에서 추출한다고 하고요, 식약청에서 제안하는 오메가3 일일 섭취량은 일반 식사에서 섭취할 수 있는 양을 고려해서 건강보조식품으로써의 섭취량은 0.5 ~ 2g 을 적정량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오메가3 부작용이 크게 보고되지 않았다고 하지만 혈전용해작용이 있음으로 수술전에는 반드시 복용하지 말것을 권고 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오메가3를 고르는법을 살펴보면,
1. 오메가3 성분함량 중 DHA와 EPA 합한 함량이 1일 0.5 ~2g 이내일 것.
건강보조식품으로 복용을 잊을 수 있음으로 하루 한번에 권장 복용량을 먹을 수 있는 편이 낫다고 합니다.  그러자면 하나의 캅셀에 대략 1000mg (1g) 정도를 넘는 제품이나 혹은 2알로 해당 권장량에 도달하는 제품이 나을 것 같네요. 하루에 몇번씩 몇알을 먹기란 쉽지 않으니까요.

2. 캡슐 및 케이스
식약청 사이트에 나와있지 않지만 아무래도 오메가3는 지방 즉, 기름이기 때문에 햇볕에 노출되는 것이 바람직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따라서 용기가 불투명 용기이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고요, 캡슐내 오일이 맑으면 좀 더 신선한 오메가3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오메가3효능 및 오메가3 고르는법을 알아봤는데요,
건강검진에서 중성지방이 많다거나 고지혈증 증세가 있다고 들으신 분, 고혈압 증세가 있으신 분들에게 꾸준히 적정량을 복용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