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류효능 및 석류 먹는법, 석류 보관법 정보를 찾아봤습니다.
가을철이 되면 석류가 많이 나오는데, 이러한 석류의 효능 및 석류 먹는법, 석류보관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일단 위키백과에 나온 석류에 대한 소개를 보면 아래와 같아요.

석류 원산지 이란이며, 한국에는 조선 초기에 들어온 것으로 추정되며, 석류나무 높이는 3-5m 정도이다. 석류꽃에는 양성화와 자성(雌性)이 퇴화된 수꽃이 있다. 석류열매껍질은 두껍고 속에는 얇은 격막으로 칸막이가 된 6개의 자실이 있고, 다수의 종자가 격막을 따라 배열되어 있다. 익은 과실의 열매껍질은 황백색 또는 자홍색이며, 불규칙하게 벌어지고 속에는 즙이 많은 흰색·담홍색 또는 분홍색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새콤달콤한 특수한 풍미가 있어 생식하고, 청량음료의 재료로도 사용된다.

추위에 약하여 전라북도·경상북도 이하의 지방에서만 야생 월동이 가능하며 토심이 깊고 배수가 잘 되며 비옥한 양지에서 잘 자라고 결실이 잘 된다. 꺾꽂이·휘묻이·포기나누기 등으로 번식시킨다.

석류열매 안에 많은 종자가 들어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다산의 상징으로 혼례복인 활옷이나 원삼의 문양에는 포도문양과 석류문양·동자문양이 많이 보이기도 한다.

인도가 원산지이고, 석류열매안이 많은 종자 덕분에 다산의 상징이 바로 석류열매라고 합니다.
석류 성분에는 각종 비타민 뿐만 아니라 칼륨, 칼슘이 풍부합니다.  

석류의 효능, 석류효능을 보면,
일단 꽃이 예뻐서 관상용으로 키우기도 하고, 줄기·가지·뿌리의 껍질은 구충제로 쓰이며, 열매껍질은 만성세균성 설사, 혈변, 탈항, 요충병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주요한 석류 열매의 효능은 풍부한 비타민 덕분에 감기예방, 갱년기장애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구요, 칼륨 덕분에 혈압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주로 여자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더불어 열량이 적어서 석류 다이어트로 다이어트에 좋다고 하네요.

동의보감 석류 효능을 보니

성질은 따뜻하며[溫] 맛이 달고[甘] 시며 독이 없다. 목 안이 마르는 것과 갈증을 치료한다. 폐를 상하기 때문에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석류껍질은 맛은 시고[酸] 독이 없다. 유정[漏精]을 멎게 하고 삽장작용[澁腸]을 하며 또한 적백이질을 치료한다. 늙은 나무에 달린 것과 오랫동안 묵은 것이 좋다. 그리고 약간 볶아서 쓰는 것이 좋다.

석류보관법으로는
저온 5도이하에서 보름정도 유지된다고 하니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석류 먹는법으로는
석류효소를 만들어서 먹거나 음료로 만들어 먹는 것이 유명하구요,  석류 먹는방법으로는 미즈쿡등의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http://cook.miznet.daum.net/search/search.do?t=recipe&q=%EC%84%9D%EB%A5%98




 

 석류효능, 석류 먹는법, 석류 보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