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효능 및 무화과 먹는방법 그리고 무화과 보관법 안내해드려요.
클레오파트라가 즐겨먹었다는 무화과 열매. 무화과 효능, 먹는 방법, 보관법을 알아보기 전에 일단 무화과 나무 및 무화과 열매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무화과 나무 생김새는 3~6m 높이로 자라는 관목으로 잎은 3~7열로 갈라져 있고 무화과꽃은 연홍백색이고 무화과 열매는 청록색의 육질로 변태한 것인데 도란형이며 익으면 암자색을 띤다. 한국에서는 제주도 및 남해안에서 5종이 야생하고 원산지는 주로 열대 지방이다.

 무화과 성분 (무화과 열매 성분)으로는
당분(포도당과 과당)이 약 10% 정도 있고, 유기산인 사과산과 시트르산, 벤즈알데히드, 피신, 리파아제, 아밀라아제, 옥시다아제 등의 효소와 섬유질 및 단백질이 풍부하다.

이제 무화과 효능으로
무화과 동의보감 설명을 보면 아래와 같아요.

맛은 달고[甘] 음식을 잘 먹게 하며 설사를 멎게 한다,꽃이 없이 열매가 열리는데 그 빛이 푸른 추리(靑李) 같으면서 좀 길쭉하다. 중국으로부터 우리나라에 이식되어 간혹 있다.

일반적인 무화과 효능은 아래와 같다고 합니다.
무화과는 알칼리성을 지니고 있어서 고대로 부터 강장제나 암·간장병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쓰여왔으며 민간에서는 소화불량·변비·설사·각혈·신경통·피부질환·빈혈·부인병 등에 약으로 쓰고 있는데 주로 변비예방이나 소화촉진에 활용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무화과 먹는방법 (무화과 먹는법) 으로는 날로 먹거나 말려서 먹고, 잼·젤리·술·양갱·주스·식초 등으로 가공해 먹거나 다양한 요리재료로 사용한다.

무화과 보관법으로는
무화과 자체가 상온에서 오래 보관하기 못하기 때문에 말려서 보관하는 것이 좋긴하지만 그럴경우 여러 성분 손실이 있을 수 있긴합니다.  그럴경우 좀 익힌 상태에서 냉장보관하거나 와인에 조려서 냉장보관하기도 한다네요.

무화과 칼로리 100g당 43kcal 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 요리로는 생으로 먹는 것 이외에 잼, 빵, 케익 등 여러 요리의 식재료로 쓰일수있고요,
무화과 요리 예시는 미즈쿡에서 많이 있더군요.
http://cook.miznet.daum.net/search/search.do?t=recipe&q=%EB%AC%B4%ED%99%94%EA%B3%BC 


무화과 효능, 무화과 먹는방법, 무화과 보관법